워런 버핏의 자녀 부자 만드는 방법

'금전 관리 교육은 애들이 유치원 다닐 때부터 시작해도 된다.'

지난 2013년 워런 버핏의 인터뷰

될 수 있으면 일찍 시작하라.

부모들은 가끔 애들에게 금전 관리에 대해 얘기해 주려고 10대가 될 때까지 기다리는데 애들이 유치원에 다닐 때부터 시작해도 된다.
케임브리지 대학 연구에 따르면 3~4살부터 기본적인 금전 개념을 알 수 있고 7살에는 미래 금융 행동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이 형성된다.

저축의 가치를 가르쳐라.

정말 적은 금전이라도 규칙적으로 저축한다면 보상을 받게 된다.
그다지 목이 마르지 않는데 음료수를 사 먹으려고 금전을 쓰지 않고 저축한다면 이자를 벌어서 금전을 불릴 수가 있다.

애한테 부모가 롤 모델이 돼야 한다.

내가 금전에 대해 좋은 습관을 갖게 된 건 아버지가 그런 습관을 보여줘서 그렇다.

* 버핏의 아버지는 주식 중개인이다.
어릴 때부터 주식 투자를 알려주고 11살에는 주식을 처음 시작하기도 했다.

원하는 것과 필요한 걸 구분하는 방법을 가르쳐라.

애들에게 금전 가치를 가르칠 땐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의 차이를 알려줘야 한다.

저축의 가치를 가르쳐야 한다.

이 모든 건 애들이 어릴 때부터 알아야 하며 애들이 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도와줘야 한다.

애들에게 사고 싶은 것 5가지 또는 10가지의 목록을 만들게 하고 나서 하나씩 표시를 하며 애들에게 그게 왜 필요한지 갖고 싶은지 설명하는 방법을 써 봐야 한다.

경제에 대해 배우는 걸 멈추지 말라.

평생에 걸쳐 배우는 걸 추구하고 스스로 가르치는 건 모든 개인에게 중요하다.

혁신과 새로운 기술에 대해 읽는 걸 두려워하면 안 된다.

기업가 정신을 북돋아야 한다.

기업가 정신을 키우란 건 기회를 잡는 능력,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.

기업가 정신의 핵심은 금전을 버는 것보다 기회를 놓치지 않는 것과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해 나가는 것에 있다.

* 워런 버핏은 하루 3분의 1을 각종 책, 투자 관련 도서, 잡지, 신문 등을 읽으며 지내고 투자 회사 버크셔 해서웨이를 운영하며 회사를 통해 60개 정도 되는 기업을 소유하고 있다고 합니다.